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 오스카 와일드
오늘은 아일랜드 출신의 극작가인 오스카 와일드가 1890년에 발표한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이라는 작품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작품은 오스카 와일드의 유일한 장편소설로 사랑과 욕망, 도덕과 죄악에 대한 복잡한 주제를 다룹니다. 동성애자였던 오스카 와일드는 복잡한 사생활로 인해 유죄 판결을 받고 감옥생활을 합니다. 그는 교도소에서도 예리하고 풍부한 문학적 표현력을 유지하며 감옥 생활을 이겨내려고 했지만, 결국 건강이 악화되고, 가난과 병으로 46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하게 됩니다.
책소개...
소설은 빅토리아 시대 런던을 배경으로 한다. 이야기는 주인공인 도리언 그레이라는 젊은 청년이, 자신의 아름다움이 영원하기를 바라는 탐욕으로 인해 점점 타락해 가는 그의 이야기를 다룬다.
런던의 어느 화실에서, 헨리 경은 친구인 이상주의 화가 배질 홀워드가 그리고 있는 초상화를 감상한다. 초상화의 주인공은 청년으로 이름은 도리언 그레이이다.
배질 홀워드는 도리언의 미모를 보고 도리언을 통해 자신의 새로운 대작 초상화를 완성하려고 한다. 배질은 그의 젊음과 아름다움에 흠뻑 빠져 있었다.
배질이 초상화를 그리는 동안 모델인 도리언의 말동무가 되어 주는 헨리경 또한 마찬가지로 그의 미모에 감탄을 하고, 도리언에게 젊음과 아름다움은 일시적인 것뿐이며 나이가 들어가면서 점차 미는 빛을 잃게 될 것이라며 쾌락적인 삶을 살 것을 권유한다. 도리언 역시 헨리 경의 사상에 공감을 한다.
배질은 자신의 인생에서 걸작이라고 느끼는 도리안의 초상화를 완성하여 그에게 선물로 준다. 도리언 역시 완성된 초상화를 보고 자신의 아름다움에 충격을 받는다. 그러면서 영원히 늙지 않는 그림에 질투와 분노를 느끼며, 초상화가 자기 자신 대신 늙는다면 영혼이라도 팔겠다고 맹세를 한다.
헨리 경과 사귀게 된 도리언은 점차 그의 사상을 배워가며 타락하기 시작한다.
도리안은 극단의 여배우 시빌 베인과 사랑에 빠지고, 그녀에게 청혼하기로 마음먹는다. 시빌 베인 또한 도리언을 열렬히 사모하며 행복을 꿈꾼다. 하지만 남동생 제임스는 도리언을 경계하며, 그가 누나를 구속할 것이라고 경고한다. 그런 일이 벌어질 경우에 도리언을 죽일 것이라고 하면서 제임스는 오스트레일리아로 떠난다.
도리언은 헨리 경과 배질을 시빌이 출연하는 로미오와 줄리엣 공연에 초대를 한다. 그러나 시빌은 도리언의 기대와는 달리 아주 형편없는 연기를 펼친다. 공연이 끝나고 자신을 찾아온 도리언에게, 시빌은 도리언을 사랑하게 된 후 연기가 가짜라는 생각이 들어 집중할 수 없었다고 대답을 하고, 크게 실망한 도리언은 시빌에게 이별을 통보한다. 그는 그녀보다 그녀의 연기를 더 사랑한 것이다.
그리고 집으로 돌아온 후, 벽에 걸린 초상화를 보고 깜짝 놀란다. 초상화 속의 자신의 모습이 잔인한 모습으로 변해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초상화의 모습이 변한 것이 배질의 화실에서 자신이 한 말 때문이라는 것을 알아챈다.
다음날 양심의 가책을 느낀 도리언은 시빌에게 사과하려고 하나, 헨리 경이 찾아와 시빌이 자살했음을 알린다. 충격을 받은 도리언에게 헨리 경은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말라고 충고를 하고 도리언은 그의 충고를 받아들인다.
도리언의 삶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도리언의 초상화를 통해 나타난다. 그가 범한 죄악과 탐욕에 따라 초상화는 지저분하고 추악한 모습으로 변해가고, 도리언은 자신의 죄악이 초상화에 드러나자 감추려고 노력하지만, 마침내 이 모순적인 존재를 숨길 수 없게 된다. 그리하여 그는 자신 대신 추악하게 늙어가는 초상화에 장막을 씌우고 집안 구석에 감춰두는 한편, 헨리 경이 선물한 부도덕한 소설책에 큰 영향을 받으며 쾌락만을 추구하는 방탕한 삶에 빠져든다.
그렇게 18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여전히 그의 미는 매력적이어서 사람들의 선망이 된다. 그 사이 도리언에 관한 평판도 나빠진다.
그러던 어느 날 배질 홀워드가 도리언을 찾아온다. 파리로 떠나기 전 도리언을 향해 떠도는 나쁜 소문을 확인하기 위해서였다. 그는 도리언에게 그의 영혼을 보고 싶다고 말하고, 이에 도리언은 배질에게 감춰뒀었던 초상화를 보여준다. 예전의 아름다움은 흔적만 남은 채 추악하게 늙어버린 초상화를 보고, 배질은 큰 충격을 받아서 도리언에게 기도할 것을 종용한다.
도리언은 순간적인 분노에 휩싸여 배질의 머리에 칼을 꽂아 죽이고 해부학자인 친구 앨런을 불러 협박하여, 배질의 시체를 처리하게 한다. 이후 초상화는 더욱 추악하게 변해져 가고 앨런은 자살을 한다.
살인에 대한 죄책감을 덜기 위해 도리언은 아편굴에 출입을 하고, 죽은 시빌의 동생 제임스 베인이 도리언에게 복수하기 위해 찾아온다. 하지만 제임스는 도리언을 본 적이 없었고, 도리언은 자신의 젊은 모습을 보여주며 18년 전 시빌을 죽인 사람일 수 없다고 제임스를 속인다. 제임스는 납득하고 도리언을 보내준다. 그리고 그 직후 어떤 여인이 나타나 그가 진짜 도리언 그레이임을 알려준다. 제임스는 도리언을 다시 뒤쫓기 시작하고, 도리언은 죽음에 대한 공포에 휩싸인다. 그러나 제임스는 사냥터에서 도리언을 노리던 중에 오발 사고로 목숨을 잃는다. 도리언은 제임스의 죽음을 확인하고 기뻐한다.
그 후 도리언은 헨리 경에게 자신의 살인죄를 고백하고, 앞으로는 정의로운 삶을 살겠다고 다짐한다. 하지만, 그의 다짐을 비웃기라도 하듯 초상화는 더욱더 추악하게 변해져 가고, 그것을 본 도리언은 새로운 삶을 살겠다는 동기가 허영과 위선에서 나온 것이었음을 깨닫는다.
그리하여 도리언은 초상화를 없애고 평정을 되찾겠다는 생각으로 배질을 죽였던 칼로 초상화의 얼굴을 찌른다. 그 직후, 밖으로 비명소리가 들리고 하인들이 그의 방에 가보니, 방 안에는 젊고 아름다운 초상화와 심장에 칼이 꽂힌 채 죽어있는 늙고 추악한 남자의 시체만이 남겨져 있었다. 하인들은 손가락에 끼워진 반지로 시체가 도리언 그레이였음을 확인한다.
도리언은 사랑, 욕망, 죄악, 도덕, 아름다움과 그 가치 등에 대한 내면적인 갈등 속에서 점점 광기 어린 삶을 살아간다. 그의 삶은 음모와 비밀, 죄책감과 욕망의 향연으로 얽히고, 결국에는 파멸의 길을 걷게 된다.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은 사랑과 욕망, 도덕과 죄악의 어두운 면을 다루며, 아름다움의 위력과 그로 인한 탐욕에 대해 경고하고 있다. 이 소설은 오스카 와일드의 뛰어난 문학적 재능과 비판적인 시선으로 현대 사회의 가치와 도덕적인 측면을 독자에게 제시한다.
이 책에 대한 독자의 후기...
전반적으로 문학적인 우아함과 예술적인 미를 가지고 있는 작품으로 평가되지만, 개인적인 취향과 시각에 따라 다양한 평가와 해석을 할 수 있는 작품으로 생각이 됩니다. 다른 독자들의 생각은 어떠한지 몇 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명언과 예리한 대사들이 많아서 인용하거나 기억에 남는 구절들이 많이 있는데, 이런 요소들이 관심과 사랑을 얻는데 큰 역할을 한다.
이 작품은 아름다움과 도덕, 타락 등과 같은 테마들에 대해 고찰하고 있어서, 독자들이 여러 가지 의미를 해석하며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각자의 생각과 감정에 따라 다양한 반응과 해석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을 것 같다.
이 소설은 어두운 면과 윤리적인 소멸을 다루고 있어서, 무조건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작품은 아닌 것 같다. 누군가는 이야기의 타락적인 면과 인물들의 비도덕적인 행동에 대해 불쾌감을 느낄 수도 있다.
너무 느리게 흘러가는 이야기와 무거운 톤 때문에 읽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주인공인 도리언 그레이의 자신만의 세계에 빠져들지 못해 동감할 수 없었고, 결국 마무리도 좀 당혹스러웠다.
이 책은 아름다움과 쾌락의 추구, 탐욕과 윤리적 소멸 등에 대한 복잡한 주제를 다루면서도 위트와 날카로운 문학적 요소로 가득 찬 작품이다.
이 책에서 유명한 글귀...
인생의 진정한 비밀은 결코 영성이나 천상의 힘이 아니라 무대의 배우처럼 연기할 줄 아는 것이다.
나는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한 마디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나는 '나는 아무것도 아니다'라고 대답하겠다.
너는 영원히 누구도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너를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절대로 생겨나지 않을 것이다. 그러니 너는 오직 모든 것을 자기 자신에게서 찾아야만 한다.
사람들은 지금보다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이웃들과 경쟁하는 바람에 더 나쁜 삶을 살게 된다.
너는 늘 어떤 희생도 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그러나 너는 항상 본능의 희생을 고른다.
미래는 더 이상 우리에게 속하지 않는다. 미래는 예술의 소유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