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인형의 집 - 헨리크 입센

미라보68 2023. 6. 7. 11:03
반응형

"인형의 집"이라는 책은 근대 사실주의 연극의 아버지로 불리는 노르웨이 극작가 헨리크 입센이 쓴 소설이며 오늘은 이 책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인형의 집

줄거리

인형의 집은 1879년 9월 출판이 되었고, 노라라는 주인공이 자신의 소망과 욕망을 추구하는 동안 마주치는 여러 가지 상황을 그린 고전적인 연극이다.

이 작품은 중산층 가정의 삶과 결혼의 제약, 인간의 역할과 정체성에 대한 심오한 내면 고백을 담고 있으며, 혁명적인 주제와 예측 불가능한 전개가 펼쳐진다.

 

이 작품은 주인공인 노라와 그녀의 남편 헬메르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노라는 매우 아름다운 여성이지만, 자신의 삶은 인형의 집 안에서 마치 인형처럼 속박되어 있는 듯한 느낌을 받지만, 인형의 집에서 남편 헬메르와 함께 행복하게 살고 있다. 그러나 그녀의 과거와 현실이 그녀를 괴롭히는데, 노라는 과거 헬메르와 가족을 위해 크로그시타의 도움을 받아 서류를 조작하여 돈을 빌린 적이 있었다. 

 

크로그시타는 헬메르의 옛 친구였으나 은행장인 헬메르의 부하직원이기도 하다. 헬메르가 자신을 해고하자 그는 노라를 사회적으로 파괴하고 남편 헬메르와 가족을 망가뜨리기 위해 노라의 비밀을 헬메르에게 폭로하는 편지를 보낸다. 분노한 헬메르는 당신이 나를 파멸시킬 뻔했다고 소리 지르고, 노라는 아이를 키울 자격이 없다며 노라의 양육권을 뺏으려 든다.

 

노라는 크로그시타의 협박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의 권리와 가치를 지키기 위해 맞서 싸우는데 크로그시타는 그녀의 결단력과 용기를 인정하고 높게 평가한다. 이에 그는 노라가 더 이상 협박에 힘들어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협박을 포기하게 된다.

 

한편, 크로그시타가 더 이상 다른 곳에는  폭로하지 않겠다면서 증거로 보관하고 있던 차용증을 돌려주자, 헬메르는 손바닥 뒤집듯 태도를 바꿔 노라에게 다시 애정을 보낸다.

 

하지만 그녀는 조금씩 자신의 삶에 의문을 품기 시작한다. 노라는 자신은 인형의 집에서 속박되어 무엇인가 더 큰 것을 놓치고 있다는 감정을 느끼게 되는데, 이는 사회적인 압박과 성차별에 의해 형성된 것이다.

 

노라는 자신의 인생을 새로운 방향으로 바꾸기 위해 결심한다. 그녀는 인형의 집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독립적인 삶을 살기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하고 떠난다. 노라는 새로운 도시로 이주하며 새로운 직장을 찾아 경제적인 독립을 추구한다.

 

하지만 노라의 독립과 성공은 동시에 새로운 도전과 어려움을 가져온다. 여전히 사회에서는 남성 중심의 편견과 성차별이 존재하기 때문에 노라는 협박과 차별을 경험하게 된다. 그녀는 성별에 따른 역할과 기대에 도전하며, 자신의 권리와 가치를 지키기 위해 투쟁한다.

 

노라는 사회적인 변화와 내적인 성장을 경험하며 자신을 발견하고 성장해 나아간다. 그녀는 사회적인 기대와 관습을 깨고 진정한 자아를 탐색하며, 사랑과 용서, 자기 발견과 자기 인정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이를 통해 그녀는 자아실현과 사회적 변화를 동시에 추구하는 방향으로 성장하게 된다.

 

인형의 집은 노라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통해 여성의 해방과 자기 계발의 길을 탐구하며, 인간의 본성과 사회의 압박 사이에서 나날이 진화해 가는 인간의 모습을 그려낸다.

 

또한, 인형의 집은 입센의 뛰어난 문학적인 기술과 현대적인 주제의 조화로 인해 세계 문학의 걸작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으며,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입센이 후배 작가 라우라 킬러의 삶에서 영감을 얻어 쓴 이 작품은 초연 직후부터 격렬한 논쟁을 일으켰다. 당시 유럽에서는 여성 인권과 평등 의식이 높아지던 시기였던 만큼 입센은 시의성 있는 '인형의 집'이 화제를 모을 것으로 예상했다. 헨리크 입센은 '페르 귄트', '사회의 기둥들', '유령', 등 많은 수작을 남겼지만 대표작으로 '인형의 집'이 꼽힌다. '인형의 집'만큼 전 세계적으로 사회 규범에 영향을 끼친 작품이 없을 뿐만 아니라 아직도 시의성을 잃지 않고 자주 공연되기 때문이다.

이 책에 대한 독자의 후기

이 책에 대한 독자의 후기는 다양한 면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중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자면,

 

이 책은 여성의 자유와 독립, 사회적인 압박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노라의 이야기는 여성의 자아실현과 사회적인 관습에 대한 물음을 던지며, 독자들에게 현실 세계에서의 성차별과 조건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을 찾아 나아가는 용기를 불어넣는다. 이러한 메시지는 많은 독자들에게 강한 공감과 위로를 전달하며, 여성의 권리와 자유를 존중하는 사회를 추구하는 데에 큰 동기를 부여한다.

 

이 작품은 캐릭터들의 심리적인 변화와 성장을 묘사하는 데에 뛰어나다. 노라와 헬메르의 관계는 이야기의 진행과 함께 서로의 감정과 욕망, 오해와 의심 속에서 변화하고 발전한다. 독자들은 캐릭터들의 내면에 공감하며, 그들의 고민과 선택에 심층적으로 공감을 한다. 이러한 캐릭터들의 심리적인 변화는 독자들에게 자아성찰과 성장의 중요성을 상기시키고, 인간의 복잡한 내면세계에 대한 이해를 넓혀준다.

 

이 책은 장면과 대사, 문체의 아름다움으로 독자들을 매료시킨다. 작가는 섬세하고 감동적인 서술을 통해 캐릭터들의 감정과 생각을 묘사하며, 독자들을 이야기에 몰입시킨다. 또한, 이 책은 사회적인 문제와 개인적인 고민을 소재로 한 신비로운 이야기로서, 독자들에게 긴장감과 흥미를 제공한다.

 

인형의 집은 여러 개념적인 주제들을 다루면서도 이야기 자체가 흡입력 있고 몰입감 있기 때문에 다양한 독자층에 다양한 독자층에게 호소한다.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남성이나 여성 모두에게 이 책은 읽을 가치가 있다. 이 책은 니라의 여정과 그녀가 직면한 어려움들을 통해 인간의 본성과 사회적인 압박에 대한 탐구를 제시한다. 그 결과로, 독자들은 자신의 삶과 사회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의 욕망과 가치를 탐색하는 계기를 얻게 된다.

이 책에서 유명한 글귀

비록 그렇게 작은 공간이지만, 그곳에는 내 마음이 가득 차 있다.

 

자신을 찾기 위해 어둠을 헤쳐나가야 한다.

 

자유는 외부에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서 나오는 것이다.

 

내가 가진 모든 제약을 벗어던지고, 내 마음이 바라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싶다.

 

과거의 실수와 후회에 사로잡혀 살지 않겠다. 미래는 내가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모두 행복할 자격이 있다. 외부의 평가나 사회적인 위치에 상관없이, 그저 우리 자신을 사랑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진정한 자유는 내가 선택한 길을 걷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기대나 규범에 맞추려고 하지 않는 것이다.

 

가끔은 큰 위험을 감수해야만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단지 인형이었던 나는 이제 인형장의 주인이 되었다.

반응형